최근 영화와 영화제의 독립성과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고 있는 사건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부산국제영화제 사태와 ‘예술영화 유통·배급지원사업’ 등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고 있는 일련의 사건들을 짚어봤다.
작년 2월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가 ‘영화 상영등급분류면제 추천제도’의 개정 방안을 발표했다. 국내의 모든 영화제가 영화제를 시작하기 60일 전까지 해당 영화제의 프로그램에 포함된 영화의 사전 심의를 받으라는 내용이었다. 이러한 영진위의 조치에 2월 열릴 예정이었던 영화제의 일정이 모두 미뤄졌다. 특히 한국영화아카데미 31기 졸업영화제는 한 달이 미뤄져 3월에 개최돼 관계자들의 원망을 사기도 했다. 영진위의 조치에 영화계는 ‘사전 검열을 하는 것은 영화제가 가지고 있는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렇지만 영진위는 보도관련 입장문을 통해 ‘이러한 조치가 사전심의를 하기위한 목적을 가지고 진행된 것이 아니다’라며 ‘기존의 제도가 가지고 있던 행정상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마련된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국제영화제(이하 BIFF)는 올해로 2년 째 부산광역시(이하 부산시)와 갈등을 겪고 있다. 지난 2014년 9월 부산시 서병수 시장은 영화 <다이빙벨> 상영의 철회를 요구했다. 영화가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하고 있다는 이유였다. 그러나 영화제 측은 ‘상영 철회 요구는 영화제가 가지고 있는 독립성을 침해하는 행위’라고 비판하며 부산시의 요구를 거부했다. 이후 영진위는 부산국제영화의 예산 14억 6천만원 중 6억 가량을 삭감했다. 또한 부산시는 작년 12월 이용관 집행위원장을 포함한 전·현직 사무국장 총 3명에 대한 검찰고발을 진행했다.
BIFF 측은 이러한 부산시의 행동을 비판하며 나섰다. 일련의 행정 조치들이 <다이빙벨> 상영에 대한 ‘보복성’으로 진행됐다는 것이다. 특히 국내 영화계 관계자들 이외에 해외 영화인들도 이에 동참해 부산국제영화제를 지지했다. 지난달 17일 112명의 해외 영화인들은 부산 시장에 공개 서한을 보내 이를 촉구했다. 그들은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서병수 시장과 부산시의 탄압을 중지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영진위가 다양성 영화에 대해서도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고 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영진위는 작년 1월 ‘예술영화 유통배급지원 사업’이란 이름의 독립영화 지원사업안을 발표해 많은 논란을 일으켰다.
해당 사업은 영진위에서 지정한 위탁 수행자가 다양성영화를 심사한 후 지원대상 및 금액 등을 결정하는 것이다. 영화 관계자들은 이 과정에서 영화의 다양성이 사라질 수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한 다양성영화 상영관 관계자는 “영화관마다 고유의 색을 가졌는데 정해주는 영화를 상영하게 하는 것은 각자가 가진 영화관의 색을 잃게 된다”고 밝혔다.
영화와 영화제의 독립성과 표현의 자유를 지키기 위한 영화계의 싸움은 계속되고 있다. 파행을 겪고 있는 부산국제영화제는 오는 10월 개최될 수 있는지 미지수다. 독립영화계는 예술영화 지원사업에 대해 보이콧을 선언했다. 그들은 모두 한 목소리로 ‘표현의 자유 보장’을 외치고 있는 중이다.  

 <부산국제영화제 사건 일지>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