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도서관 측은 도서관 홈페이지에 서비스 장애에 대한 공지를 게재했다

우리 학교 도서관 사이트에서 오류가 빈번하게 발생해 학생들이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도서관이 사용하는 하드웨어와 솔루션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많은 학생들이 도서관 사이트의 속도가 느리고 오류가 잦아 사용이 어렵다고 호소했다. A(국어국문학 13) 씨는 “논문 검색을 하려면 도서관 사이트가 필요하다”며 “그런데 사용할 때마다 접속이 원활하지 않아 불편하다”라고 전했다. 또한 학생들은 교외 접속 시 더욱 원활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다고 토로했다. B(문헌정보학 12) 씨는 “외부 학술 데이터베이스의 논문은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야 무료로 열람이 가능한데, 도서관 접속 자체가 안 돼서 답답했다”고 전했다.
도서관 측은 느린 속도와 잦은 오류가 노후한 하드웨어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사용 중인 저가형 하드웨어가 빈번하게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이다. 심지어 지난 10월 16일에는 도서관 홈페이지 서버의 장애로 오후 9시부터 11시까지 사이트 운영이 일시 중지되기도 했다. 도서관은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내부 장비를 교체하는 등 작업을 수행했으나, 근본적인 문제는 하드웨어에 있어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다. 도서관 전산지원팀 홍성수 직원은 “노후화된 하드웨어가 자주 문제를 일으킨다”며 “현재 새로운 장비 구입을 위한 추가 경정 예산을 신청한 상태”라고 전했다.
교외에서 통합검색을 할 경우 전자자료 검색에 오류가 발생하는 문제는 IP 솔루션 오류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다. 교외에서 도서관 외부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IP 변환이 필요한데, IP를 변환하는 솔루션에 오류가 생긴 것이다. 이에 도서관 측은 지난 8월 24일 솔루션 교체작업을 시행했다. 그러나 교체 이후에도 원활한 접속이 이뤄지지 않았다. 도서관 전산지원팀 정개수 직원은 “교체 전에는 예상치 못한 오류들이 발생해, 이용에 불편함이 생긴 것 같다”며 “현재는 교외 접속 문제가 많이 해결됐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