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족한 투표수 메우기 위해 대리투표

경영대 선관위원장 사퇴,부정행위자 명단 공개는 거부

경영대학 학생회 선거에서 선거 지킴이로 활동하던 학생회 집행부 중 한 명이 대리투표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에 치러진 경영대학 학생회 선거는 무효처리됐으며, 부정행위자에 대한 징계는 추후 결정된다.
경영대학은 지난 24일부터 이틀간 진행된 학생회 선거에서 투표율 50%를 넘지 못해 26일 연장투표를 실시했다. 재선거 당일 개표를 마친 경영대학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는 최시원(경영학 12) 정후보와 황대성(경영학 11) 부후보의 당선을 공고했다.
하지만 당선 공고 2시간 후, 경영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 A 씨가 경영대학 선관위에 ‘26일 치러진 연장투표에서 선거 지킴이가 대리투표를 한 것을 목격했다’며 이의를 제기했다. 경영대학 선관위의 조사 결과, 오후 6시 이후 선거 지킴이로 활동한 집행부가 총 1표를 대리 투표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해당 학생은 조사 과정에서 ‘부족한 투표수를 채우기 위해 투표 독려 전화를 하던 도중, 지인의 학번을 전달받아 대리로 투표했다’고 자백했다.
이에 지난 27일 긴급 중앙선관위가 개최돼 해당 사건에 대해 논의했다. 하지만 현재 중앙선관위 총학생회 선거시행세칙에는 대리투표에 대한 조항이 없는 상태다. <2011년 부산대학교 43대 중앙선관위 총학생회 세칙> 제25조에는 ‘대리투표가 발각되었을 시, 후보와 선거운동원의 경우는 해당 선본 사퇴, 참관인과 선관위에 의한 경우는 활동권한 박탈 및 공개 사과문 게재, 일반 유권자에 의한 경우는 선거권 박탈과 부정행위자 명단공개를 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그러나 2012년부터 투표 방식이 전자투표로 변경되면서 해당 조항은 삭제됐다.
이에 중앙선관위는 논의를 거쳐 2011년 선거시행세칙을 따르기로 결정하고 이번 경영대학 학생회 선거를 무효처리했다. 또한 중앙선관위는 선거시행세칙에 따라 투표대리인, 또 다른 선거 지킴이, 투표 위임자, 경영대학 선거관리위원장의 △사과문 게시 △활동권한 박탈 △내년 3월까지 피선거권과 선거권 박탈 사안을 경영대학 선관위에 권고했다. 아울러 부정행위자 두 명의 명단공개 사안 역시 경영대학 선관위에 권고했다. 이후 해당 사항은 경영대학 선관위의 논의를 거쳐 최종 결정된다.
하지만 중앙선관위에 참가한 경영대학 김태오(10) 회장은 부정행위자 명단을 공개 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경영대학에서 일어난 일인 만큼 모든 일을 책임지고 중앙선관위와 경영대학 선관위원장 직을 사퇴하겠다”라며 “하지만 투표대리인과 위임자들의 신상은 학생들을 위해 공개하지 않을 것이고, 이에 대한 이후의 책임은 본인이 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선거 지킴이가 대리투표한 사실이 알려지자 학생들 사이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B(경영학 15) 씨는 “대리투표로 인해 집행부가 그동안 보여줬던 노력에 대한 신뢰가 모두 떨어졌다”며 “재선거를 하더라도 이번 후보들에 대한 신뢰가 생기지 않을 것 같다”고 전했다. C(경영학 12) 씨 역시 “단 한 표일지라도 대리투표는 명백한 잘못”이라며 “이번 사건의 관계자들은 그에 마땅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선거는 내년 3월 경영대학 학생회 보궐선거로 재투표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에 경영대학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다음 학기 초까지 운영된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