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방침을 두고, 각계에서는 찬성과 반대로 의견이 나뉘고 있다. 이에 <부대신문>은 우리 학교 학생 375명을 대상으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인식 조사>를 실시했다.
우리 학교 학생 375명 중 92.3%(346명)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59.2%(222명)가 ‘매우 반대한다’, 33.1%(124명)가 ‘반대한다’고 대답한 것이다. ‘매우 찬성한다’는 2.4%(9명), ‘찬성한다’는 5.3%(20명)로 찬성 의견은 7.7%(29명)에 불과했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이유로는 ‘특정 정권에 의한 일률적인 역사관이 반영되기 때문에’가 45.6%(157명)로 가장 높았다. 뒤이어 ‘역사 해석의 다양성을 인정해야 하기 때문에’가 28.2%(97명),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을 지켜야 하기 때문에’가 25.6%(88명)로 나타났다. 이다현(일반사회교육 15) 씨는 “국정 교과서가 채택되면 교과서 편찬 과정에서 정부의 압력이 있을 것 같다”며 “학생들에게 특정 내용을 한 가지 관점으로 가르치는 건 위험하다”고 전했다.
반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찬성하는 이유는 ‘검정 교과서로는 좌편향 교과서의 범람을 막을 수 없기 때문에’가 58.6%(17명)로 가장 높았다. ‘국사 교육의 일관성 및 일률성을 위해’가 31%(9명), ‘수능 시험 제출의 용이성 및 논란의 소지를 줄이기 위해’가 6.9%(2명)로 뒤를 이었다. A(무역학 13) 씨는 “현행 검정 근현대사 교과서에는 좌편향된 내용과 오류가 많다”며 “교과서 검정 체제에서는 이런 것들을 고치기 어렵다”고 말했다.

학생 대다수, “논의 부족해”

 

대부분의 학생들은 정부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정책에 대한 논의가 부족했다고 평가했다.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사 교과서 정책에 대해 국민 및 교육계 논의가 충분했다고 생각합니까’라는 질문에 ‘매우 부족했다’고 답한 사람이 56%(210명), ‘부족했다’고 답한 사람이 34.9%(131명)로 나타난 것이다. ‘충분하다’는 1.9%(7명), ‘매우 충분하다’는 0.5%(2명)에 불과했다. 이보람(사회복지학 14) 씨는 “TF팀과 같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위한 비밀단체가 있었다는 자체가 소통이 되지 않는다는 증거”라고 말했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사람일수록 논의가 부족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사람 중 94.8%(328명)가 부족하다고 답했다. 반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사람 중 94.8%(328명)가 부족하다고 답했다. 반면 반대하는 사람 중 44.8%(13명)만이 ‘매우 부족했다’ 또는 ‘부족했다’를 선택했으며, 34.5%(10명)가 ‘보통이다’라고 답했다.

가장 선호하는 제도는 “검·인정 체재”

 

학생의 절반 이상이 한국사 교과서를 검·인정 체재로 발행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한국사 교과서에 대한 향후 정책이 어떻게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현행 ‘검·인정 교과서 체재’라는 답이 57.4%(213명)로 가장 많았고, ‘교과서 자율 발행·채택 제도’라는 답변이 32.6%(121명)로 뒤를 이었다. 모다영(경영학 15) 씨는 “한국사 교과서는 극단적이거나 획일적이면 안 된다”며 “국가가 기준을 정해주고 민간에서 발행하는 검·인정 교과서를 채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과서 자율 발행·채택 제도에 찬성하는 학생들도 있었다. 김주영(정보컴퓨터공학 12) 씨는 “자율적으로 교과서를 채택하게 하면 역사교육에 있어 선택의 폭이 훨씬 넓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정 교과서 제도를 시행해야 한다는 입장은 6.5%(24명)로 가장 적은 비율을 차지했다. 기타 의견으로는 ‘자유발행을 하되 학계의 양론을 수용한다’, ‘검·인정 교과서 제도를 유지하되 좌우편향을 막기 위한 교과서 집필 기준을 만든다’ 등이 있었다.

좌편향인가, 친일·독재 미화인가?

 

국정화를 두고 벌어지고 있는 여당과 야당의 대립에 우리 학교 학생들은 야당의 손을 들어줬다. ‘기존 한국사 교과서가 좌편향적이라는 여당 측의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60.5%(227명)가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30.9%(116명)는 ‘잘 모르겠다’고 응답했고, ‘동의한다’는 사람은 8.5%(32명)에 불과했다.
반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통해 친일·독재 행위를 미화하려고 한다는 야당 측의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는 ‘동의한다’가 62.4%(234명)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김경아(철학 12) 씨는 “현재 여러 종류의 교과서가 출판되고 있기 때문에 좌편향돼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정유리(신문방송학 14) 씨는 “객관적으로 사실을 나열하면 사건 이면에 있는 의미가 숨겨질 수 있다”며 “일본의 강제점령이나 독재 같은 의미를 숨겨 이를 미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야당 측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지만 국정화에 반대하는 사람도 있었다. 야당 측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한 사람 51명 중 54.9%(28명)가 국정화에 반대했다. 친일·독재 행위 미화에 대한 우려가 없어도 국정화에 반대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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