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지역 문화·시민단체가 영화진흥위원회의 부산국제영화제 예산 삭감 결정에 반발하고 나섰다. 지역사회가 한 목소리로 예산 삭감 조치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지난 14일, 지역 문화·시민단체가 기자회견을 열어 부산국제영화제 예산 삭감 결정을 규탄했다. 이날 기자회견 자리에는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회 부산지회와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부산작가회의 등을 포함한 20여 개의 지역 문화·시민 단체가 모였다. 이들은 최근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가 발표한 부산국제영화제의 예산 삭감 결정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영진위는 지난달 30일 ‘2015년 글로벌 국제영화제 육성지원 사업’ 심사 결과를 공개했다. 다른 국내 주요 영화제의 예산은 증액됐지만 부산국제영화제는 지난해 예산 14억 6천만 원 중 절반가량이 감소된 8억 원을 배정받았다. 전체 예산의 축소 없이 부산국제영화제의 예산만 줄어들어 반발이 더욱 심한 상황이다. 
  영진위는 이 같은 조치가 부산국제영화제의 자생력을 강화하기 위함이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기자회견에 참여한 단체들은 예산 삭감을 발표한 영진위의 의도를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부산시는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영화 <다이빙벨>을 상영하지 말라고 지시했다. 정치색을 띠는 영화를 상영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이유였다. 하지만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원회는 영화를 상영했다. 이후 부산시는 조직위원회 이용관 집행위원장의 사퇴를 종용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왔다. 민족예술인총연합회 부산지회 이청산 이사장은 “영진위가 발표한 ‘자생력의 강화’라는 의도는 구차한 변명”이라며 “확실한 이유가 없다면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보복성 조치라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 참여한 단체들은 영진위의 예산 삭감에 대해 강력하게 비판했다. 부산균형발전지방분권시민연대 박재율 대표는 “올해 20주년을 맞이한 부산국제영화제가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는 데는 부산 시민의 역할이 컸다”며 “이처럼 갑작스럽게 예산을 삭감하는 것은 영화제 뿐만 아니라 부산 시민을 무시하는 행위”라고 말했다.  
  이들은 앞으로도 강경한 대책을 내세우겠다는 입장이다. 박재율 대표는 “영진위의 결정 철회가 있을 때까지 강하게 대응하겠다”며 “영진위뿐만 아니라 부산시도 이번 사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같이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각 단체는 오늘(18일) 회의를 거쳐 앞으로의 계획을 검토할 예정이다.
   
지난 14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20여 개의 부산 문화·시민단체가 기자회견을 열어 영진위의 부산국제영화제 예산 삭감을 규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