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학기에 도입된 ‘수강신청 자격 집단별 할당제’가 일반선택 인원배정 문제로 논란이 되고 있다.


  수강신청 자격 집단별 할당제도는 이번학기부터 주 전공자들의 전공수업 수강 보장을 위해 도입됐다. 이 제도는 주 전공자에게 가장 많은 인원을 배정한 뒤, 일정 인원을 복수전공 및 부전공 이수자에게, 마지막 남은 인원을 일반선택 신청자에게 배정한다.


  하지만 일부 과목은 일반선택 배정인원이 3~4명에 불과하고 심지어 배정인원이 한 명도 없는 과목도 있었다. 이로 인해 일반선택 신청자들이 원하는 수업을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했다. 박대훈(노어노문 3) 씨는 “정치외교학과와 사학과 수업에 자리가 충분히 남아있었는데 일반선택 배정인원이 너무 적어 신청하지 못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 문혁준(무역국제 2) 씨도 “이번에 처음 일반선택을 신청하는데 원하는 수업을 들을 수 없어 어쩔 수 없이 다른 과목을 신청했다”고 말했다.


  한편, 사회과학대학 ㄱ학과 관계자는 “전공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전공수업 선택권을 주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며 “전공학생을 보호하기 위해 일반선택 인원을 줄였고 수강정정 기간에 남은 인원에 대해서 일반선택으로 신청할 수 있게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서보은(행정 4) 씨는 “수강정정기간에 일반선택을 열어 준다고 하지만 개강할 때까지 기다려야한다”며 “나중에 그 수업을 수강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반문했다.


  수강신청 담당 부서인 학사과 강병관 씨는 “수강신청 자격 집단별 할당인원을 각 학과에 위임했다”며 “앞으로 불편사항에 대해서는 점차 보완을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