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실 있는 교육지원 시급하다

  저출산·고령화 사회와 맞물려 급증하고 있는 국내의 다문화가정 2세들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발표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다문화가족의 증가가 인구의 양적·질적 수준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2050년에는 신생아 3명중 1명이 다문화가정 출산이라는 결과가 발표됐다. 그러나 해마다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다문화가정 2세에 비해 당국의 실질적인 교육지원 및 대책은 부족한 실정이다.
 

  현재 부산광역시 교육청은 다문화가정 2세들을 위한 교육지원프로그램으로 △교사 전문성 신장 및 학생·학부모 대상 다문화 이해 교육△한글교실 확대(19개교->40개교)△문화체험프로그램 운영△대학생 멘토링제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 할 계획이다. 부산시 교육청 관계자는 “일반학교의 교과과정 속에서 다문화를 이해시키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다문화에 대한 단편적인 교육내용과 프로그램의 내실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어울림 이주여성다문화센터 최소현 사무국장은 “일반학교에서 함께 교육시키는 방법은 옳으나 다문화 교육은 해당 나라의 종교와 문화 등을 폭넓게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예를 들어 우리나라 아이들이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이슬람 종교권 아이들에 대해 편견을 갖지 않도록 교육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현재 교육청에서 준비 중인 프로그램들은 이미 민간단체에서 시행하는 프로그램과 중복되는 부분이 많다. 최소현 사무국장은 “불합리한 제도개선과 같이 다문화가정을 위해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다문화가정 2세들을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대안학교가 떠오르고 있다. 부산에는 다문화가정 2세들과 일반한국학생이 함께 다니는 통합대안학교인 ‘아시아공동체학교’가 있다. 아시아공동체학교 최효석 상임이사는 “다문화가정 2세 중 공교육기관에서 적응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들도 있다”며 “이러한 아이들이 한국사회에서 어디서라도 당당하게 혼자 설 수 있도록 가르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 ‘아시아공동체학교’는 교육청의 학교설립인가가 나지 않아 학력인정을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학생들은 일반 중학교에 배정 받기 위해 매년 11월경 일반초등학교로 전학을 가야 한다. ‘아시아공동체학교’측은 “지난해 3월 교육청에 학교인가와 설립계획서를 제출 했으나 시설기준문제로 반려된 상황”이라며 “교육청 시설기준 등을 보완해 다시 신청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효석 상임이사는 “다문화가정 2세들에 대한 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이들이 우리사회의 어두운 측면으로 몰릴 수 있다”며 “이들도 함께 키워나가야 할 우리의 자원이므로 제대로 된 교육지원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