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해지고픈 금정

①문화예술교육특구란?
②청년부문 점검
③지역부문 점검

  지난 2012년부터 오는 2016년까지 5년간 금정구를 문화예술교육특구로 만들기 위한 사업들이 진행된다. 특구지정 후 2년 6개월이 지난 지금 금정문화예술교육특구는 어떤 사업인지, 청년부분과 지역부분에서는 각각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3회에 걸쳐 자세히 알아본다.

 

 지난 2012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금정구의 문화예술교육특구 사업이 2016년까지의 시행기간에서 정확히 중간 지점에 와 있다. 금정구를 문화예술교육 특화도시로 만드는 사업인 만큼,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정책들이 주를 이룬다. 금정문화예술교육특구의 지역 부문 사업은 크게 ‘지역문화공간 활성화’와 ‘지역구민 문화예술교육’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문화공간에 대한 주민들의 만족도 높아

금정구는 주민들이 문화 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공간 마련에 주력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곳이 금정예술공연지원센터와 서동예술창작공간이다. 두 공간은 지역 주민들의 거점 문화 공간으로 기능하고 있다. 금정예술공연지원센터는 금정구 내 문화예술단체의 교류를 지원하고 다양한 공연, 전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공간이나 장비를 대여해 주기도 한다. 서동예술창작공간은 서동 문화예술시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설립됐다. 서동 문화예술시장 프로젝트는 상권이 침체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동 전통시장을 문화예술시장으로 전환시키려는 사업으로, 최근 서동의 시장 3곳이 ‘서동미로시장’으로 묶이기도 했다. 시장 한가운데 위치한 서동예술창작공간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지향하고 금정구민과 늘 함께하는 복합예술공간이다.

실제로 공간이 생긴 이후 지역에 대한 주민들의 만족도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주민인 김정희(서동, 40) 씨는 “이 동네에 도서관 외에는 아이를 데리고 놀러 갈만한 곳이 없었는데 서동예술창작 공간이 생겨서 잘 이용하고 있다”며 “서동에 대한 금정구의 지원이 더욱 늘어나 보다 많은 주민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에 금정구청 관계자는 “조만간 서동에 레지던스와 창작 공간이 하나 더 개소될 예정”이라며 “문화복지사업의 자생력을 확보하고 문화정책의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문화예술‘교육’특구로 재탄생해

금정구는 금정문화예술교육특구와 더불어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되기도 했다. 구민들의 평생학습을 돕기 위해 문화예술공간에 평생학습관이 들어서고 각종 강좌가 개설됐다. 금정구의 문화예술 교육사업 중주민들이 가장 만족한 것은 ‘스마일 테마도서관’이었다. ‘스마일 테마도서관’은 이색적인 테마가 있는 도서관으로, 서동의 유니세프작은도서관, 장전동의 미리내 작은도서관, 남산동의 장난감도서관이 있다. 평생학습관과 도서관 외에 결혼이주여성한글교실, 다문화여성노래교실 등 다문화가정에 대한 지원 또한 이루어지고 있다. 금정문화회관 관계자는 “다양한 강좌는물론이고 강좌 수료생들의 자원봉사 모임과 활동을 통해 배운 것을 사회와 이웃에 환원하는, 살아있는 학습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금정구는 지난달 25일 중소기업청에서 주관한 특구 평가에서 우수 특구로 선정돼 우수상을 받았다. 지난 2012년에 특구로 지정된 이후 2013년 한 해 동안 사업을 수행한 성과를 처음으로 평가받은 것이다. 금정구는 금정문화재단을 설립하는 등 앞으로도 꾸준히 특구 사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금정구청 관계자는 “문화예술교육도시라는 이미지를 제고하고 구민의 문화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해 금정문화재단을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전반적으로 지역 부문의 사업은 지역민들에게 환영받으며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학교 학생을 포함한 청년과 주민들의 인식 저조 문제는 개선해 나가야 할 부분이다. 2016년 사업 만료까지 남은 2년 6개월, 더 발전된 금정구의 모습을 기대해보자.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