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총장 선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011년으로 예정되어 있는 차기 총장선거지만 교수 사회는 벌써부터 과열될 조짐까지 보인다. 몇몇 교수들은 벌써부터 선거후보캠프를 차려 선거운동 중이라는 소문까지 들리고 있다. 대학 운영의 민주화, 자율화의 상징이었던 총장 직선제가 또다시 비판의 대상이 되지 않을까 염려스럽기만 하다. 심지어 ‘교수사회 스스로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 분위기를 만들어 갈 수 있을까’라는 의심마저 든다. 총장 선출 과정에 대한 제도와 시스템을 시급히 점검하고, 새로운 제도적 보완책과 대안들이 필요한 때이다.
 

  부산대학교는 91년부터 지금까지 총장 직선제를 경험하고 있다. 하지만 어느 선거에서도 학생들은 초대받지 못했다. 대학 구성원의 한 축인 학생들의 뜻과 의지는 제대로 반영되지 못했다. 학생들은 학연?지연으로 복잡하게 얽힌 교수들만의 총장 선거를 지켜만 봐야 했다. 학생들은 판단력이 미숙한 어린애로 치부되거나, 4년 정도의 기간 동안 잠시 있다 떠날 손님으로 대접받아야만 했다.
 

  왜 부산대 학생들은 우리 대학의 미래와 발전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선택과정에서 배제되어야 하는 것일까. 타 대학 학생들은 벌써부터 총장 선출 과정에 참여하거나 검증 과정에 결합하는데, 왜 부산대 학생들은 이 문제에 대해 방관하고 있는 것일까. 과연 부산대 학생들은 정치적으로 미숙하기만 한 것인가.
 

  이제부터라도 학생들이 이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대학 사회의 건강한 비판과 대안을 공유하고, 학생들과 함께 호흡하는 총장이 당선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 또한 변질되고 왜곡되는 총장 직선제의 위상과 가치를 바로 잡는 데에도 학생들의 역할이 필요하다.
 

  더군다나 지금은 학생들의 관심을 모을 수 있는 좋은 시기이다. 오늘부터 내년 총학생회장단을 선출하는 선거운동이 시작된다. 단선이라, 해당 선본은 대결 구도로 인한 학생정치 세력들 간의 헤게모니 경쟁에 대한 부담도 덜하다. ‘2011년 학생 총장 선출권’과 같은 공약들을 공격적으로 제기하고, 학생들의 여론을 광범위하게 수렴하고 공론화하는 데 많은 역량을 집중할 수도 있을 것이다.
 

  외부적 조건도 학생 사회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다른 대학들의 선례들이 늘어나면서, ‘학생 총장 선출권’에 대한 명분도 높아져 가고 있기 때문이다. 경상대, 경북대 등 전국의 여러 대학에서 학생들의 총장 선출 참여 혹은 총장 후보자에 대한 검증 등의 사례들이 늘어가고 있고, 이런 제도들로 인해 교수, 직원, 학생들의 활발한 의사소통, 대학 운영에 학생 의견 반영 등의 성과들도 언론을 통해 공유되고 있으니 말이다. 이런 좋은 조건 속에서 ‘학생 총장 선출권’에 대한 요구를 더 이상 늦출 수 있겠는가.
 

  이번 총학생회 선거운동 기간에 ‘학생 총장 선출권’에 대한 본격적인 공론화가 가능할 것이다. ‘학생 총장 선출권 실현’을 위한 학생 사회의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기대해 본다.
  ‘부산대’ 학생들도 이제는 교수, 직원들과 함께 미래의 4년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하지 않겠는가.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