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학기부터 미래인재개발원에서는 인재개발시스템(PASS) 을 통하여 지도교수상담제 및 취업 솔루션 안내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소통’을 강조했던 총장의 주력사업으로서, 학부 학생의 대학생활을 비롯한 취업지도를 통하여 삶을 고양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마련되었다고 한다. 지난 4월 14일자 신문에서 보도한 바도 있지만, PASS가 교수와 학생 간의 인간적 신뢰와 학문적 교류란 본래 목적을 제대로 달성할 수 있는 제도인지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개인정보보호법(제3조 1항)은 “개인정보처리자는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을 명확하게 하여야 하고 그 목적에 필요한 범위에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적법하고 정당하게 수집하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런데 이 제 도는 학생에게 교우관계를 비롯하여 학년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게 하고 동아리 활동, 어학을 비롯한 각종 자격증 등의 경력을 기재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뿐 아니다. 학생들은 개인적인 정보 입력과 함께 학과에서 소속 학생들에 대한 지도가 잘 이루어지는지, 학과생활에 대한 만족도, 그리고 대학에서 지원하는 행정서비스의 만족도 등 광범위한 정보를 묻고 있다.

제도의 취지는 취업할 수 있는 여러 요건을 관리하고 취업 솔루션을 통해 개인별 맞춤정보를 제공하겠다는 것 같다. 본 제도의 근본적인 목적이 취업활동에 도움을 주는 것이라면 취업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학생이 그것을 취사선택하게 하면 되는 것이지, 교유관계나 자기소개서와 같은 지극히 개인적인 정보까지 수집해서는 안 된다. 더욱이 한국은 개인정보가 속절없이 해킹당하는 현실이지 않은가? 학생들의 온축된 정보가 어떻게 악용될 지 예측할 수 없다.

또한, 취업활동에 중점을 두어 지도 교수 상담을 실시한다면 이것은 본말이 전도된 것이다. 지도교수상담은 교수와 학생의 인간적인 관계 맺음으로, 사적이면서도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돌봄’의 차원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지금 교수는 자신에게 배정된 학생을 일률적으로 상담하고, 그 결과를 프로그램에 입력하게 되어있다. 학과장도 학과 전체적으로 패스프로그램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 수 없으며, 학과 전체 학생들에 대한 PASS 자료를 열람할 수 없다. 그렇다면 ‘누가’ 부산대학교 2만 명에 달하는 학부생의 정보를 종합적으로 수집하고 관리하는가?

미래 인재개발원은 PASS 관리 체계 안에 순응하지 않으면 학생은 제때에 성적을 열람할 수 없고, 교수는 성과급적 연봉제에서 불이익을 받도록 하겠다고 으름장을 놓는다. 심지어 학생이 개발원의 각종 프로그램에 지원할 때 해당 정보를 PASS에 입력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부산대학교의 수장은 총장이다. 누군지 알 수 없지만, 학부생 전체에 관한 모든 기록과 정보를 수집하여 통제 관리할 수 있고 교수를 통제할 수 있는 자가 총장 위에 있지 않은가?

관리와 통제 그리고 처벌은 국가 혹은 그에 준하는 권력기관에서 구성원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사용하는 일반적인 수단이다. 부산대 신문보도에 따르면 PASS는 CK-1사업의 평가지표에 반영되어 학교 재정지원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한다. 학생은 취직 준비만 하고 교수와 대학본부는 평가지표관리에 치중하여 대학 본연의 역할을 방기한다면 부산대학교는 한마디로 얼빠진 대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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