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민공원 곳곳에서 쓰레기 무단 투기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무단 투기되는 쓰레기양이 많아지자 공원관리 측은 임시로 쓰레기통을 설치했다

100년 만에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 부산시민공원, 8년 만에 재탄생한 동물원, 부산 곳곳에 시민 휴식 공간이 생기고 있다. 그러나 성급한 개장으로 곳곳에서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

동물원 입장료, 서울대공원보다 6배 비싸

양인숙(온천동, 35) 씨는 성지곡동물원 폐쇄 이후 8년 만에 생긴 동물원 개장을 손꼽아 기다렸다. 그러나 부산 어린이대공원 삼정더파크(이하 더파크)가 개장한 지난 25일 아들과 함께 동물원을 찾은 그녀는 입장료에 깜짝 놀랐다. 성인 입장료 1만 9천 원에 어린이 입장료도 1만 5천 원에 달했다. 서울 대공원 동물원 입장료 3천 원에 비해 6배 이상 비쌌다. 개장 첫 주 주말에 동물원을 방문한 김민정(우동, 22) 씨 또한“비싼 가격에 비해 동물 수도 많지 않아 실망했다”며“다시는 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더파크의 입장료는 민간 기업이 운영하는 타동물원에 비해서도 지나치게 높았다. 입장료에 대한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지만 부산시측은 민간 기업 운영에 개입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부산시청 녹지정책과 안수갑 주무관은 “민간 기업이 투자금을 환수하기 위한 조치라 어쩔 수 없다”며“해당 기업이 투자금을 회수하지 못할 경우 계약에 따라 부산시가 해당 동물원을 의무 매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민의 세금을 담보로 진행한 사업이지만 부산시측은 입장료에 대해 어떤 조치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성급한 공원 개장에 문제 이어져

지난 1일 개장한 부산시민공원. 20만 평의 드넓은 공원 곳곳에서 쓰레기가 버려져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개장 이후 하루 평균 800~1,000㎏가량의 쓰레기가 배출되고 있다. 공원 측이 ‘쓰레기 되가져가기’ 방침을 세워 쓰레기통을 설치하지 않아 공원에 무단 투기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김상돈(망미동, 40) 씨는“어차피 여기저기 쓰레기를 버릴 바에야 쓰레기통을 설치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결국 공원 측은 쓰레기 무단투기를 최소화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쓰레기통을 설치했다.

성급한 개장의 흔적은 공원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당초 시민들에게 개방되었던 하야리아광장은 뒤늦게 잔디보호를 이유로 시민들의 출입을 금지시켰다. 송태순(연지동, 61) 씨는“ 아직 잔디가 자리 잡지 않은 상태에서 개장한 것이냐”며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 보도블록 지반이 내려앉아 보수 작업이 진행되기도 했다. 설치된 벤치 수가 적어 시민들은 좁은 벤치에 끼어 앉아 있었고 그늘진 곳도 적어 햇빛을 피하기 바쁜 모습이었다. 최상근(양정동, 43) 씨는 결국 정자 밑 자갈밭에 자리를 잡았다. 그는 “벤치 수도 적고 그늘이 있는 곳도 별로 없어서 좀 불편해도 자갈밭에 앉았다”고 말했다. 편의시설의 수가 부족한 것도 문제다. 여정희(부곡동, 44) 씨는“작은 매점이 골고루 설치되면 좋겠다”고 전했다.

교통 대란에도 대책이 없다?

더파크에 주말 평균 1만 5천여 명이 방문했지만 주차 공간은 807면에 불과해 주차대란이 일어나고 있다. 더파크보다 약 1만 평 정도 작은 규모의 대전오월드 동물원도 1,500 여 면의 주차공간이 있는 것에 비해 지나치게 적은 공간이다. 주차장 입구가 회전교차로에 위치해 있어 정체를 심화시키고 있는 것도 문제다. 반경 2.5km 내에 부산시민공원과 사직종합운동장이 위치해 있는데다가 오는 6월 송상현광장까지 개장할 예정이라 더 심각한 교통체증이 예상된다. 더파크측은 도로정체 대책으로 운영시간 전후 30분 연장을 내놓았지만 실효성이 없었다. 인근 주민 설용희(양정동, 33) 씨는 “안 그래도 주말마다 교통이 마비되는 곳인데 시민공원에 동물원까지 생겨서 그런지 평일에도 도로가 정체되고 있다”고 말했다.

시민들이 주차장 증설, 셔틀버스 운영 등을 요구하고 있지만 교통 대책은 없는 상태다. 부산시청 교통운영과 구자명 주무관은 “주차장 면수는 법적으로 문제없다”며 “시 차원에서 대중교통 이용하기 운동을 하고 있 다”고 밝혔다. 이에 김유정(괴정동, 37) 씨는 “어린아이들을 데리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시민단체는 부산시의 성급한 사업 추진으로 시민의 불편을 초래했다고 비판했다.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배성훈 간사는 “시장 임기 만료를 앞두고 성과 내기에 급급해 정작 중요한 시민의 편의를 침해했다”며 “시민들이 쉽게 찾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