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구역이 아닌 중도 앞, 미등록 이륜차가 여전히 주차돼 있다

 

  이륜차 지도·단속의 실효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돼 학내 차량안전운행 지도·단속에 대한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학내 이륜차 지도·단속은 학내 교통안전을 위해 총학생회와 본부의 논의를 거쳐 지난 9월부터 시행됐다. 이륜차 지도·단속은 △학내 등록여부 △전용주차장 주차 △속도위반 및 소음 △안전모 착용 등으로 한 달간의 개도기간을 거쳐 시행됐다(부대신문 1383호 2면 참조).


  하지만 시행과정에서 개도기간 연장과 지도와 홍보를 담당하는 교통안전봉사대 활동도 지연돼 이륜차 지도·단속에 대한 실효성 문제가 제기됐다. 양재혁(경제 2) 씨는 “교내 교통안전을 위한 취지는 동의하나 비현실적인 운행속도제한 규정과 안전모 착용 등 준수되기 힘든 기준이 많다”고 말했다. 강혜민(영어영문 3) 씨도 “주차가 힘든 경사에 이륜차 주차창을 설치하는 등 학생들의 불편은 고려하지 않았다”며 “이륜차 등록절차와 위반차량 처분이 일방적이다”고 지적했다.


  이륜차 제도 시행에 대한 홍보부족 문제 또한 제기됐다. 학내 미등록 이륜차를 소지한 공과대학 ㄱ 씨는 “이륜차를 지도·단속하는 제도시행을 뒤늦게 알았다”며 “주변 이륜차를 소지한 학생 중 제도시행을 모르거나 공감하지 못한 학생도 많았다”고 밝혔다. 실제 제도가 시행된 지 2달이 지났지만 학생들의 이륜차 등록현황은 335대(기숙사 150대 포함)로 학내 전체 이륜차 약 500대(본부 예상)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본부는 교통안전봉사대를 통한 지도확대와 제도시행에 대한 홍보를 통해 이륜차 제도를 개선할 방침이며 동시에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의 필요성을 당부했다. 총무과 박창민 씨는 “단속 위주가 아닌 학내 안전을 위한 문화개선방향으로 지도하고 있어 제도 시행에 어려움이 있다”며 “이륜차 제도가 정착될 시 교내 안전운행 문화형성의 긍정적인 측면을 고려해 학생들의 성숙한 인식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