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이미지 형성은 학내구성원의 정체성 제고와 대외적인 이미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학내구성원들은 공통적으로 우리학교만의 이미지 형성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건학이념과 역사성 계승 △이미지 컨텐츠화 △현대적 감각의 이미지 형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대학의 독자적인 이미지 형성은 학내구성원의 정체성 확립과 대학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다. 김진영(정치외교) 교수는 “대학의 건학 이념이나 정체성을 인식한다면 학내구성원의 소속감과 자긍심은 더욱 깊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 또한 대중들이 바라보는 대학의 긍정적 이미지는 그 대학만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황성욱(신문방송) 교수는 “우리학교가 국립대인만큼 대외적으로 우수한 이미지를 만들어야 한다”고 전했다.

학내구성원은 우리학교만이 가지는 이미지 형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이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부분은 건학이념과 역사성을 계승하자는 점이었다. 김진영 교수 는 “우리학교 학생들이 학교의 건학이념과 역사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오리엔테이션이나 학내 행사 등에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무과 허미진 씨 역시 “우리학교가 국립대학이기 전에 최초의 민립대학이라는 사실 등 역사적인 가치를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일각에선 우리학교가 가지는 이미지를 컨텐츠화 해 대학의 가치를 높여야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허미진 씨는 “서강대학교의 경우 신문방송학과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 ‘우리들의 천국’의 인기로 그 해 많은 학생들이 서강대 신방과에 지원했다”며 “타 대학과 차별화 된 이미지 형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학 본부 측도 우리학교만의 독자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홍보팀 이창근 실장은 “우리학교만의 전통성을 토대로 현대적 감각에 맞는 이미지 설정이 필요해 보인다”며 “우리학교만이 가지는 새로운 이미지 형성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학교 홍보팀은 학내 마크 이원화, 우리학교 이름의 영문 표기법 수정 등을 중점으로 개선해나갈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