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교 68주년 기념사

친애하는 효원가족 여러분!

'진리·자유·봉사’의 건학 이념을 토대로 자랑스러운 효원의 역사와 전통을 만들어 온 우리 부산대학교가 개교 68주년을 맞았습니다. 우리 대학은 구성원 여러분 모두의 땀과 열정, 20만 동문의 뜨거운 성원과 지역사회의 변함없는 애정에 힘입어 꾸준하고 혁신적인 발전을 거듭해왔습니다. 부산대학교의 오늘이 있기까지 헌신하고 봉사해 주신 효원 가족 여러분의 노고에 경의를 표합니다.

부산대학교는 오는 2016년이면 개교 70주년을 맞이합니다. 우리는 글로벌 100위권 세계 수준의 명문대학으로 성장하겠다는 간절한 꿈을 이루고자 합니다. 우리 대학은 대한민국의 태동과 함께 시민의 성금으로 만들어진 한국 최초의 국립종합대학입니다. 조국과 민족의 미래를 위해 뜻을 모은 선각자들의 고귀한 뜻을 이어받아 국내 제1의 국립대학의 위상을 다지고 세계로 뻗어나가야 하는 사명을 부여받았습니다.

한편 국내 대학 환경은 급변하고 있습니다. 2018년을 기점으로 고교 졸업자수가 대학 입학정원보다 적어지게 되며, 이에 따른 대학 구조개혁과 특성화 등 생존을 위한 치열한 경쟁은 계속될 것입니다.

하지만 위기는 곧 기회입니다. 우리는 융합과 통섭을 기반으로 한 교육과 연구로 지역 인재를 양성하고 기초 학문을 육성하며 특성화 및 미래전략 분야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킴으로써 어떠한 어려움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는‘ 그대, 우리의 꿈이어라’를 기치로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PNU Vision 2030’을 마련하고 이를 충실하게 실천해왔습니다. 교육의 글로벌화, 세계적 수준의 연구 역량 확보, 효율적인 경영관리 시스템 구축을 추진함으로써 글로벌 명문대학을 향한 초석을 쌓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프론티어 사업,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교육역량강화 사업, 그리고 BK21플러스 사업 등 대형 국책사업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며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 대학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수 교원 확보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교육의 질적 고도화를 꾸준히 추진한 결과 국제적인 대학 평가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최근 영국의 글로벌 대학교육전문매체인 Times Higher Education(THE)이 발표한‘ 아시아 100대 대학 평가’에서 국내 국립대 중 1위를 기록했습니다. 영국의 글로벌 대학 평가기관인 QS가 실시한 ‘2014 세계 대학평가 학과별 순위’에서도 기계·항공공학, 약학, 커뮤니케이션학, 화학공학 등 4개 분야가 국내 국립대 중 유일하게 150~200위권에 진입했습니다.

우리 대학은 이러한 저력을 기반으로 창의적 지식인, 글로벌 전문인, 봉사하는 지식인, 개방적 지식인 등 인재상을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는‘ 대학이 학생들을 위하여 존재한다’는 대원칙 아래 국가와 세계 속의 명문 지식공동체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친애하는 효원가족 여러분!

개교 68주년에 즈음하여 부산대학교가 찬란한 미래의 꿈을 향해 뛸 수 있도록 효원가족 모두의 힘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노력으로 우리 대학은 새로운 도약을 향해 힘찬 발걸음을 내딛을 것입니다.

부산대학교의 발전은 곧 우리 모두의 명예이자 자긍심입니다.‘ 대학다운 대학’을 만들고 글로벌 명문대학으로 향하는 길로 함께 나아갑시다. 효원가족 여러분의 앞날에 더 큰 발전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4년 5월
부산대학교 총장 김기섭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