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관으로서 우리학교에 온 지도 어느덧 5개월이 지나고 있다. 우리학교는 나름대로 정이 많이 가는 캠퍼스이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정예 초급장교를 양성하는 기관인 학군단의 시설과 군사학 교육과목의 정과시간 및 반영 등은 제고할 필요가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4년제 대학교 중 학군단이 설치돼 있는 학교는 110개다. 학교마다 차이는 있지만, 나름대로 대학에서 학군단을 위해 지원을 많이 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 홍보 및 위상 제고도 있지만, 요즘같이 취업이 힘든 시기에는 더욱 더 그렇다고 불 수 있다. 학군단은 국방부와 교과부에서 협정 시 대학에서 시설 및 여건을 갖춰 놓은 상태에서 승인해주도록 돼 있다. 우리학교는 1961년 최초 창설 시 포함돼 있던 16개 대학 중 하나이다. 대단한 전통과 명예라 할 수 있다. 학군단 설치 및 구비조건에 적합하였기에 우리학교 학군단을 승인했던 것이다. 하지만 학군단 현재의 모습은 너무 열악하다.

학군단 전용 강의실이 없어 매주 화학과 강의실 2개를 대여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 학군사관 후보생들의 군사학 교육이 정과시간에 반영되지 않아 새벽에 나와 교육을 받고, 밀양캠퍼스에서는 야간에 교관이 직접 가서 교육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설이 협소해 여후보생 전용공간을 마련하지 못해 여후보생의 기본권도 침해되고 있다. 또 학군단시설 내에 화학 관련 연구실이 위치하고 있어 국방부의 학군단 설치 구비조건인‘ 학군단 독립시설 확보’에 부합하지 않고, 효율적 공간 활용이 제한되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첫째, 현 학군단 사용 공간을 조정해 올해 2학기 전까지 전용 강의실 1개를 확보해야한다. 이를 위해 학군단장실과 훈육관실 공간을 축소하려고 한다. 강의실용 비품은 확보 및 비치해야 한다. 둘째, 현 학군단 시설 내에 있는 화학연구실을 이전하여 여후보생 전용공간을 확보해야한다. 이 공간은 여후보생 화장실 및 내무실 설치와 기타 학군단 역사자료실로 활용할 예정이다. 셋째, 군사학 교육을 정과시간에 반영하도록 학교본부 관련 부서와 단과대학에서 협조를 해줘야한다. 대부분의 타대학에서는 군사학 교육이 정과시간에 반영돼있다.

위 몇 가지 사항은 최소한 학군사관 후보생양성을 위해 조치가 돼야 한다. 대학 측에서도 총장님을 비롯한 관련 교직원 및 직원 분들께서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조치해 주시리라 믿으면서 이 글을 마칠까 한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