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이하 교학사 교과서)가 편향적인 서술과 표절로 논란을 빚고 있다. 검정 과정에서도 특혜 의혹이 불거지면서 문제가 끊이질 않고 있다.

교학사 교과서 문제는 지난 8월 국사편찬위원회(이하 국편)가 최종 검정결과를 발표하면서 불거지기 시작했다. 당시 교학사 교과서에 대한 국편의 검정 결과, 다른 교과서의 2배가 넘는 479건의 오류가 지적됐다. 실제로 역사정의실천연대의 교과서 검토 결과에서도 역사적 사실 오류나 편파적으로 해석한 대목이 500여 건에 달했으며, 교과서 내 대다수 사진이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인용됐다. 이에 대해 역사정의실천연대 송민희 활동가는 “교학사 교과서는 검정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대한민국의 헌법 정신을 부정하는 교과서”라고 지적했다.

교학사 교과서에 수많은 오류가 지적됐지만, 보수 성향의 단체들이 이를 두둔하고 나섰다. 지난 9월 전 교육부 장관과 원로 학자들은 ‘교학사 교과서 지지’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교학사 교과서에 교육적으로 문제가 될 소지는 없다’며‘ 오히려 따뜻한 시각으로 현재 사용되는 교과서에 빠진 중요한 사실을 충실히 설명했다’고 주장했다. 바른역사국민연합 학계자문단 정승윤(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교학사 교과서와 관련된 논란은 기존의 역사 교과서가 한쪽으로 편향됐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라며 “교학사 교과서의 등장으로 대한민국의 역사 인식이 균형을 찾게 됐다”고 전했다.

▲ 지난9월5일광화문광장에서‘ 역사정의실천연대’와‘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가‘교학사교과서검정무효화’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취재원 제공)


이와 같이 교학사 교과서를 두고 논란이 끊이질 않자, 교육부는 교학사 교과서를 포함한 8종의 교과서를 대상으로 수정·보완을 추진했다. 하지만 교육부가 검정 기준을 변경하며 형평성 문제가 제기됐다. 당초 교육부는 객관적 사실과 표기·표현 오류만 지적하겠다고 했지만, 서술상의 불균형과 이념적인 부분까지 지적한 것이다. 미래엔 <고등학교 한국사> 과서 집필위원인 대일고등학교 조황호 교사는 “교육부의 이번 조처는 교학사를 살리기 위함”이라며 “다른 교과서에 대해서도 의도적으로 트집 잡아 교학사 교과서의 오류를 덮으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교육부는 수정·보완 권고안을 따르지 않으면 검정 취소까지 고려하겠다며 교과서 수정의 강력한 의지를내비쳤다. 하지만 교학사 교과서를 제외한 7종 교과서의 저자들은 교육부의 수정·보완 권고안을 거부하고 지난달 31일 자체수정안을 내놓은 상태다. 이에 따라 역사 교과서 채택 시기가 늦춰져 일선 교육 현장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