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정구 생활권 내 도로가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우리학교 정문 앞 부산은행 사거리가 사고 다발지역으로 지정돼 도로교통공사의 교통량·시설물 조사를 받는 등 생활권 내 도로에서 교통사고가 잦은 상황이다. 하지만 지자체는 뾰족한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지난 6월 경찰청이 발표한 교통사고통계에 따르면 전체 교통사고 (223,656건) 중 67.96%(151,999건)가 폭 13m 미만의 생활도로에서 일어난 것으로 보고됐다. 생활도로는 폭 15m 이하의 도로로서 통학, 통근 등 일상생활과 직결되는 생활권 내 도로를 일컫는다. 부산의 생활도로는 전체 도로 3,725km 중 2,758km로 전체 74%에 이른다. 폭이 좁아 보행공간과 도로가 구분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보행자 교통사고율이 높은 실정이다. 부산발전연구원 이은진 연구원은“ 폭이 좁은 도로이지만 생활권 내 지역이라 차량 통행량이 많고 속도 제한이 없어서 사고가 잦다”며“ 생활권 내에 있는 도로이므로 안전성과 쾌적성이 더욱 강화된 보행환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생활도로에서의 교통사고 원인으로는 운전자 및 보행자의 안전수칙 미이행, 불법점유로 인한 보행공간 잠식 등이 손꼽힌다. 이은진 연구원 또한“ 생활도로 자체에 보행이 많고 집과 가깝기 때문에 안전수칙이 쉽게 무시당한다”고 전했다. 보행자의 보도공간이 확보되지 못한 상황에서 도로 양쪽의 불법 주차, 쓰레기 투기 등의 불법점유가 생기면서 보행자는 더 큰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그러나 금정구 주거환경의 특성상, 강경한 불법주차 단속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금정구청 주차단속담당계 김창수 씨는 “부곡동, 서동, 부산대 일대의 장전동은 주택가가 많고 주차공간이 부족하다”며“ 인근 주택 주민들은 주차공간이 없어 불가피하게 불법주차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지자체는 주차 문화 개선을 위해 공용주차장을 건설하고 있지만 예산 문제로 1년에 3~4곳 건설하는 것에 그치고 있다.

생활도로 내 보행자 안전을 위해서는 주차 공간 확보뿐만 아니라 △보행자 우선 정책 확립 △생활도로 내 속도제한 △과속방지턱·횡단보도등 시설물 확충 등의 해결방안이 요구된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생활도로에서의 보행자 우선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 네덜란드의 본네프(Woonerf)구역은 보행자 우선 도로로서 보행자가 통행 우선권을 가진다. 보행자는 전 도로를 마음대로 사용하며 심지어 놀이도 허용된다. 프랑스의 30km/h zone, 독일과 스위스의 탬포 30(Tempo 30) 등 생활도로에서 속도를 제한하는 국가들도 있다.

▲ 장전동 어린이 놀이터 부근 생활도로는 차와 사람이 서로 엉켜 통행하기 힘들다. 보행자들은 후방 차량을 신경 쓰지 않은 채 차로를 걷고 있다

부산지방경찰청도 지난 2011년부터 부산 지역 중 세 군데를 선정해 생활도로 내 속도제한 시범운영을 하고있다. △동래구 명륜동 △연제구 연산동 △해운대구 중동이 그 대상이다. 그러나 지자체 측은 시범지구 외 생활도로를 대상으로 한 교통사고 예방 정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금정구청 교통행정과 신미경씨는“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위험도로 구조개선’ 등의 정책은 시행하고 있지만 신호체계가 있는 도로를 대상으로 한다”며“ 주택가의 이면도로에는 특별한 대책이 없다”고 밝혔다.

한편 대구광역시는 보행자 우선 정책의 일환으로 대학로 주변에 다양한 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대구 북구청 전광수 씨는 “경북대 북문 주변 6~8m 폭의 생활도로에 보행자 휴게시설을, 공원 지하에는 지하 주차장을 설치해 주차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녹색교통운동 활동가 심현일 씨는“ 자동차 위주의 교통정책은 OECD국가 중 우리나라의 교통안전이 하위권에 머물러 있는 가장 큰 이유”라며“ 시민들이 편안히 거리를 오갈 수 있는 기본적인 권리를 되찾아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