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환(문헌정보) 도서관장 인터뷰

 

제 2도서관의 리모델링이 한창 진행중이다. 학습 공간 부족 문제와 함께 안전문제가 계기라고 밝혔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이유인지 설명해달라

2011년에 실시한 정기점검에서 도서관 건물이 안전등급 C등급을 받았다. 구조보강과 열효율 등 구조적인부분만 개선해도 되지만 학생들에게 학습 공간뿐 아니라 정보 및 휴식공간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 이번 기회에 더 보수하기로 결정했다.

리모델링 후 제 2도서관의 달라질 구성에 대해 설명해달라

1층은 문화행사나 영화를 상영할 공간을 만들고 교양과 취업관련 등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 할것이다. 2층에서 4층까지는 기존의 열람실과 비슷하다. 4층에 있던 보존서고를 다른 층으로 분리함으로써 더넓은 열람실을 마련하고 프로젝트나 회의를 할 수 있는 그룹스터디룸을 형성했다.

취업자료실이 생길 전망이다. 이 공간에서 학생들이 어떤 정보를 얻을수 있는지 또 어떻게 취업자료실을 활용하면 좋겠는가

취업에 대한 개념을 시작으로 학생들이 미래의 직장까지 생각해보게끔 만들어주는 공간이다. 수험서 위주가 아닌 자기소개서를 적는 법이나 면접에 대비하는 법과 같은 실질적인 취업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전담사서를 배치해 공채정보나 특강 등취업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직접적으로 알려줄 것이다.

리모델링 시 어떤 점을 가장 중점에 두고 있는지 궁금하다.

학생들의 학습 환경 개선과 기존의 보존서고와 열람실 중심이었던 도서관이 학생들에게 얼마나 효율적인 정보를 제공해줄 것인가를 주안으로 두고 있다. 또한 도서관이 학내 구성원의 닫힌 마음을 치유하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자기 치유에 관한 프로그램을 진행중이고 앞으로 학생들의 마음이 더 건강해지는데 큰 힘이 되고 싶다.

중앙대의 경우 서고에 명패를 달아주는 방식으로 기부금을 독려해 리모델링을 진행했다. 리모델링을 비롯해 도서관의 발전을 위해 재원 마련이관건인 것 같다.

사실 일을 진행하는데 예산확보가 제일 어려워 모금운동을 적극적으로 계획하고 있다. 한 동문이 한 의자를 지원하는 것만으로도 도서관을 발전시키는데 큰 힘이 된다. 현재는 추진단계지만 동문들과 관계자들께서 많은 관심을 가져줬으면 좋겠다.

도서관 평가에서 장서수가 영향을 끼친다고 하는데 장서 수가 가지는 의의가 어떤 것인지 궁금하다.

장서수로 도서관을 평가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생각이다. 책은 양보다질이다. 그래서 국·공립대학의 공동보존서고를 만들어 오래된 보존서고를 함께 보관, 공유하는 것을 구상 중이다. 그리고 공유된 책들의 빈자리는 우리학교가 전문분야의 책들이 부족하기 때문에 전공서적으로 대체해야 한다.

도서관을 이용하는 학생들에게 하고싶은 말이 있다면

우리도서관의 캐치프레이즈인‘ 지식의 충전소 영혼의 치유소’에 걸맞는 도서관을 만들고 싶다. 대학은 연구기관이기 전에 교육기관이다. 연구와 학습에 관련된 정보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고 나아가 마음을 어루만져주고 보듬아 주는 곳이 되어야한다.학생들이 도서관에서 보는 자료나 프로그램을 통해 마음의 상처를 치유해나갈 수 있게끔 도와주고 싶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