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5일 토요일 오전, 부산과 서울 청(소)년들이 기획한 2013 밀양 송전탑 반대 봄‘초록농활’에 참석하기 위해 부산에서 밀양가는 기차를 탔다. 초록농활대는 청년좌파, 부산지역 대학생 학회 네트워크 등의 모임을 주최로 지난달 24일부터 26일까지 밀양 동화전 마을에서 주민들과 함께 송전탑 반대에 대한 연대를 하기 위해 꾸려진 활동이다.

 

지난달 25일 오전, 언론을 통해서 한국전력공사에서 공사를 전면 중단 한다는 보도가 나왔지만 현장에 도착했을 때 분위기는 달랐다. 포크레인 앞에 밀양 송전탑 반대 주민들과 초록농활대 대원들이 공사 재개를 막기 위해 찌는 더운 땡볕 아래서 농성장을 지키고 있었다. 그 뒤에 언덕 그늘에는 한전 직원들이 주말임에도 불구하고 출근을 하여 농성장의 사람들을 주시하고 있었다. 도착을 하여 초록농활대원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한전이 기습적으로 공사를 재개할까봐 새벽 3시에 산에 올라오게 되었다고 말했다. 언론보도와 달리 현실은 한전 직원과 농성인들간의 팽팽한 긴장감이 들었다.

지난달 25일은 한전 직원과의 큰 갈등 없이 무사히 26일 초록 농활 대원들은 밀양 한전 앞에서‘ 밀양 765kv 송전탑 반대’와‘ 에너지 정책 전환 및 탈핵 사회 만들자’라는 구호를 외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각자의 집으로 귀가 했다.

일부 초록농활대원들은 주민들에게 힘이 되는 연대를 하고 싶었는데 이렇게 심심하게귀가하게 되어서 아쉽다는 이야기를 했다. 하지만 동화전 마을 대책위원장은 귀가하는 초록농활대에게 고마움을 표현했다. 그리고 부산반핵대책위원회 위원장이자 신부로 활동하는 김준환 씨는 페이스북을 통해 밀양연대의 의미에 대해 의견을 밝혔다“. 만약 어떤 현장에 갔더니 생각보다는 소강상태에 머물러 있다면 그것은 바로 거기에 여러분이 계셔주기 때문입니다. 국가인권위원회 조사관이 나올 때만 그늘막을 쳐주었다가 가고나면 그늘막을 거두고 30도의 폭염 속에 어르신들을 방치하는 눈 가리고 아웅하는 짓거리가 벌어지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어르신들은 바로 지금 오늘 하루 잘 막아내는 것에 모든 것을 걸고 계십니다.”

지난달 29일 한전은 40일간 공간 일시 중단을 선언했지만 초록농활대는 더 많은 청(소)년과 함께 이번 달 말에서부터 다음 달 초까지 밀양으로 다시 간다고 한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