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선택자 피해도 우려

 

  본부는 매 학기마다 논란이 되는 수강신청제도 개선을 위해 자과, 복수ㆍ부전공, 일반선택별로 나누어 신청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총 4일간의 수강신청기간 중 1?2일째는, 학과 특성에 맞는 비율로 나눈 자과생과 복수ㆍ부전공생에게만 신청을 허용하고 3?4일째는, 일반선택학생에게도 개방하는 방법이다.


  제도가 개선되면 일반선택학생이 전공과목을 선점해 자과생과 복수ㆍ부전공생이 전공과목을 수강신청하기 힘들어 하는 문제는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강현아(신문방송 2) 씨는 “자과생이 우선적으로 보호돼 전공과목 신청이 쉬워질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일반선택학생의 수강기회는 축소되며 비율을 적정하게 조정하지 못할 경우 자과, 복수ㆍ부전공자도 수강 신청에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 강혜리(일어일문 2) 씨는 “전과를 하고자 하는 학생이나 일반선택을 듣고 싶은 학생들은 불리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학사관리과 조영기 과장은 “일반선택학생의 수강기회를 보장해주기 위해 제도를 보완중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매 학기 초과수요로 자과생이 전공수업을 넣지 못하는 등 불편이 컸던 상대 수업의 경우 수강신청제도 개선 보다 교원 충원과 강의실 확보를 통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이 요구되고 있다. 학원자주화추진위원장 김진성(신문방송 4) 씨는 “정례회의에서 상대 강의실 확보, 강사 충원 등을 요구했으며 본부와 함께 대안을 찾아보고 있다”고 알렸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