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4일, 안철수 후보는 기자 회견을 열고 후보 사퇴를 선언했다. 안 후보 사퇴 다음날 각종 언론들은 사퇴 이유와 다음 행보에 대한 기사들을 쏟아냈다.
 

조선일보는 지난달 25일자 신문 1면에 “安, 민주당 구태의 벽에 막혀… 앞으로 우리가 정치쇄신 주도하겠다”는 새누리당의 반응을 큰 비중으로 실었다. 반면 민주통합당의 입장은 3면에서 “安의 사퇴 언질조차 못 받은 文측, ‘이건 아닌데…’”라는 제목의 기사로 다뤘다. 상대적으로 민주통합당의 입장에 비해 새누리당 측의 입장을 중요시한 것이다.
 

불확실한 팩트를 기반으로 쓴 기사들도 많았다. 한겨레신문은 25일자 신문 5면에서 안철수 후보를 대상으로 “정권교체 한 축 담당… 수도권 등 지원유세 나설 수도”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그렇지만 이 기사에서 안철수 후보가 문재인 후보를 지원할 것이라고 판단하는 근거는 ‘안철수 캠프에서 전략을 담당했던 핵심 인사’ 한 명 뿐이었고 그 마저도 추측성 멘트에 불과했다. 홍성구(강원대 신문방송) 교수는 “경향·한겨레는 안철수 후보가 문재인 후보를 도와야 한다는 식으로 몰아가는 반면, 조선·중앙일보는 안철수 후보를 실패자로 규정하고 재야로 들어갈 것을 촉구하고 있다. 정확한 팩트 없는 보도는 삼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익명성을 바탕으로 하는 보도들이 남발되는 것도 문제다. 안 후보 사퇴 전 ‘안철수 양보론’에 대한 보도들이 대표적이다. ‘문 캠프 관계자’라는 익명 취재원을 바탕으로 한 계속된 보도 결과, 단일화 논의가 격앙되는 계기가 됐다. 일례로 조선일보에서는 지난달 8일자 기사에서 ‘문 후보 측 실무자들 사이에서는 안철수 양보론까지 입에 올리고 있다’는 내용으로 보도했다. 하지만 문 후보 측은 ‘안철수 양보론’을 논의한 적이 없다며 보도와 사실이 다르다고 극구 부인했다. 대선 보도 모니터링을 진행해온 민주언론시민연합 유민지 신문모니터 사무원은 “단일화 보도에서 익명의 관계자를 등장시켜 불신의 내용을 전해 양측의 갈등을 조장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언론이 특정 사안에 대해 보도하는 과정에서는 팩트와 객관성을 기초로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김서중(성공회대 신문방송) 교수는 “언론이 객관적인 관찰자 시점이어야 하는데, 주관적인 행위자로서 기능하고 있는 것이 큰 문제”라며 “언론의 보도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정확한 보도에 신경 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이번 보도 모니터링은 지난달 8일자와 25일자 조선일보·중앙일보·한겨레신문·경향신문·국제일보·부산일보 6개 신문들의 안 후보 관련 보도를 분석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