⑤ 합숙면접 및 기타면접

  1대1로 마주앉아 면접을 보는 시대는 지났다. 최근 면접의 형식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해지고 있다.
  대표적인 이색 면접인 합숙면접은 2~3일 동안 합숙을 하면서 지원자의 능력과 성격을 평가하는 면접으로, 금융권 기업에서 선호하는 면접 형식이다. 외환위기 전 안철수연구소(현 안랩)에서 시작된 합숙면접은 현재 우리은행, 외환은행 등에서도 시행되고 있다. 우리은행에 취업한 전상철(경제 04, 졸업) 씨는 “면접관들은 팀이 발표를 준비하고 의견을 주고받는 과정을 바로 옆에서 꼼꼼하게 평가한다”며 “합숙면접은 결과물보다 준비하는 과정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면접관들은 지원자들이 본사에 도착하는 시간까지 철저히 기록해 평가한다. 합숙 장소로 이동한 후부터 진행되는 개별평가와 그룹평가는 물론 레크레이션 및 장기자랑까지 합숙면접에서는 평가항목이 된다. 김은혜(경제 05, 졸업) 씨는 “합숙면접을 볼 때는 아침부터 밤까지 면접관들이 지켜보고 있어 긴장을 늦출 수 없다”고 말했다.
  합숙면접은 주로 여자 직원이 많은 회사에서 많이 시행하는 편이다. 서로 스펙이 비슷한 여성들이 금융기관이나 마케팅 업체에 지원하는 경우가 많아 성격이나 능력으로 최종 심사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면접관들은 남자 지원자의 경우 주어진 면접시간에 수행한 과정과 결과만을 평가하고, 여자 지원자의 경우 레크레이션 시간과 아침구보 시간에 어떤 태도를 보이는지를 평가한다. 신현종 HR 컨설턴트는 “공식적인 프로그램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하다 ‘자율적으로 참여하라’고 한 레크레이션이나 구보에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는 여성 지원자들이 많다”며 “지원자들의 스펙이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평소의 태도를 평가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면접은 이전보다 다양한 형식으로 변하고 있다. 요즘 가장 많이 시행되는 새로운 면접은 바로 ‘식사면접’으로, 면접관이 지원자들과 함께 식사하며 주로 기본적인 인사 예절, 식사 예절을 평가한다. 이 역시 엄연한 면접이므로 편안한 분위기 때문에 전화를 걸거나 문자를 보내는 등의 행동을 보이면 낮은 점수를 받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반응 면접’ 또한 떠오르는 면접인데 이 면접은 면접이 예정돼있는 날에 ‘면접이 취소됐다’는 말을 던진 뒤 지원자의 반응을 살펴보는 형식이다. 이 때 입을 삐죽거리거나 불쾌한 표정을 지어보이는 지원자는 탈락하기 쉬우니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