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말라야는 지구상에서 가장 웅장한 기념물이다. 그것은 무한한 힘, 아름다움, 자연의 화려함을 나타낸다. 히말라야는 땅이 하늘과 만나는 지점이다. 히말라야 산은 전 세계 산중 최고봉이자 하늘과 맞단을 만큼 높이 솟아 있다.
  세계 14좌 봉우리 중 아홉 개 가 네팔에 위치한다. 따라서 네팔은 그야말로 히말라야 왕국이다. 네팔은 세계에서 가장 높고 가장 거칠며 가장 오르기 어려운 지형에 위치하고 있다. 이런 히말라야는 아시아의 수많은 빙하와 여러 중요한 하천의 근원이다. 히말라야가 있기 때문에 네팔은 세계에서 두 번째, 브라질 다음으로 수자원이 풍부한 나라다. 히말라야는 네팔 전체 면적의 사분의 삼을 차지한다. 히말라야를 기준으로 네팔은 동남쪽에서 북동쪽까지 세 가지 지역으로 나뉜다. 북부 지방에는 가장 큰 히말라야 지역, 히말라야의 산중에서 가장 높은 산 지역이 있다. 이 지역의 산들은 평균 1만 5천 피트 이상의 높은 고도를 가지고 있으며 일 년 내내 눈으로 덮여 있다. 이 지역에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인 에베레스트, 칸첸중가 , 안나푸르나 등이 자리 잡고 있다. 또한 남부엔 중간 높이의 산들이 모여 있고, 보통은 눈으로 덮여 있지 않다. 그 다음으로 5천에서 9천 피트의 마하바라타와 추리아산이 있다. 지역마다 각각 다른 종류의 열대 우림이 있어 다양한 식물 종류를 포함하고 있다. 아침에 바라보는 히말라야의 풍경은 눈이 부실정도로 아름답다. 네팔에 등산하러 가거나 여행을 가는 사람들에게 단 한 번의 여행은 아마 충분치 않을 것이다. 반드시 다시 갈 마음을 먹게 되기 때문이다.
  히말라야 숲에 존재하는 포유류는 약 300종이다. 아시아 코끼리, 코뿔소, 벵골 호랑이, 팬더, 갈색과 검은색의 곰, 원숭이, 눈표범, 티벳 야크, 머스크 사슴 등이 중요한 생물들이다. 히말라야는 네팔에 주어진 자연의 선물이다. 히말라야 덕분에 많은 관광객들이 네팔을 방문한다. 그러나 히말라야가 예전과 똑같은 것은 아니다. 요즘 지구의 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산의 눈이 많이 사라지고 눈보다 돌이 더 많이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온도가 지금처럼 계속 증가한다면 어느 순간 히말라야의 아름다움이 사라지고 말 것이다. 필자가 어렸을 때 본 히말라야와 지금의 히말라야는 다르다. 아마 우리 자손들은 눈에 덮인 있는 하얀 히말라야를 없을까 걱정된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