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부 ‘추진계획안’교수 의견수렴 부족해

  ‘강의 질 개선’을 위해 본부가 마련한 추진계획안이 의견수렴 절차가 미흡하고, 실질적 강의 질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연구중심대학’을 강조해 온 우리학교가 이번에는 ‘강의 질 개선’을 위해 ‘학부교육 및 학사운영의 질적 고도화를 위한 추진계획안’을 내놓고 이 달부터 일부항목을 시행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 계획안은 의견수렴기간이 짧아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지난 1월 교수회 의견수렴 결과, 전반적으로 “‘강의 질 향상’이라는 명제에는 찬성하지만 감시와 처벌이 아닌 내실 있는 교육과정 편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우세했다. ‘추진계획안’ 의 개선 요구 항목으로는 △상위 1% 우수교수 선정 ‘베스트 티처’제도 △강의평가 기준점수 미달 시, 2년간 동일과목 강의금지 △전임교원의 전공과목 담당원칙 의무화 등이 꼽혔다.


  무엇보다도 교수회 측은 ‘추진계획안’의 다수 항목이 학생들의 강의평가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한다. ‘현행 강의평가로는 객관성이 결여돼 인기투표식 평가가 우려된다’는 것이 교수회 측의 입장이다. 이에 정재훈(분자생물학) 교무부처장은 “현행 강의평가 제도를 오는 2학기부터 15개~19개 항목으로 보완해 2회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중간고사 직후와 성적확인 일주일 전까지 2회 강의평가를 모두 입력해야만 성적을 열람할 수 있게 해 강의평가에 신뢰도를 높이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강의평가는 ‘강의 질 개선’에 단편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한 가지 요소일 뿐, 학생 수 축소, 강의시설확충, 우수교수채용, 강의보조시설지원 등 ‘강의 질 개선’을 위한 다각도의 지원이 선결돼야한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높다. 강명관(한문학) 교수는 “강의 질 개선에 실질적 기여항목과 제도적 측면을 함께 보완해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한국대학교육연구소 연덕원 연구원은 “수치화된 강의평가보다 학생과 교수 사이의 신뢰를 바탕으로 과목이해도의 향상, 의견교류의 장을 마련해 실효성 있는 ‘강의질 개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의질 개선 추진계획안’은 이달 초 교무회의를 거쳐 일부항목을 이번 학기 중 시행하고, 추진계획안의 항목을 단계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