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교육 및 학사 운영의 질적 고도화 계획(질적 고도화 계획)’이 교수회 의견수렴 및 정책회의를 통해 지난 3월 17일 최종 확정됐다. ‘질적 고도화 계획’은 대학 연구능력 향상과 동시에 교육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의 정체성과 소속감 향상을 위한 특단의 대책으로 추진해왔다.

 
  ‘질적 고도화 계획안’은 △학부 전공과목 및 교양과목 강의일정 분산 의무화 △강의평가 결과 공개 △외부시설 강의 및 수업 금지 △Best Teacher Award 등 총 11개 항목으로 구성돼있다.(표 참조) 본부는 “전임교원의 수업 비중을 높임으로 학부교육을 정상화 하는 것이 목적”이라며 “전공기초와 교양과정의 전임교원 강의 증대와 강의평가 공개 통해 강의의 질과 학생들의 만족도가 향상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질적 고도화 계획안’ 추진을 위해 본부는 지난해 11월, 교육과정개편연구위원회(위원회. 위원장=신현정, 심리)가 구성해 계획을 수립하고 네 번의 심의와 교수회 의견수렴 과정 등을 거쳤다. 황규선(경제) 교무처장은 “초기에는 교수들의 우려가 많았으나 의견수렴 과정을 거치면서 현재 56%의 교수가 찬성을 표했다”며 “대학의 최우선 임무인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많은 이해와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반면 △교양선택 과목 중 일부는 전임교원 담당 의무화 △강의평가 결과가 낮은 교원 당해과목 강의 금지 등 특정 계획안에 대해 비정규직교수 의견수렴과정이 부족해 시행에 난관이 예상된다. 한국비정규직교수노동조합 부산대분회 교육개혁위원장 이상용(철학) 강사는 “현재 시간강사의 강의 비중이 높아진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의견반영이 부족했다”라며 “이대로 진행된다면 학생들의 수업권 침해를 불러올 수밖에 없다”고 우려를 표했다.


  한편 ‘질적 고도화 계획안’의 일부 사업은 현재 시행중이며 나머지 계획안은 관련 세부지침 및 규정과 교육과정표 개정이 진행되고 있다. 오는 7월, 교내 시행 홍보를 거쳐 2학기부터 단계적으로 시행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